당뇨병 환자는 매일 혈당 관리를 합니다. 그런데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는 일이 있습니다. 이유는 많지만 오히려 사소한 관리 부족으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충분히 식단 관리와 꾸준한 운동을 하는데도 갑자기 수치가 높아지면 의외의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혈당 갑자기 높아지는 이유
만약 탄수화물이나 밀가루를 먹었다든지, 음료수를 먹었다든지, 과일을 먹었다든지 등 당이 많은 음식을 갑자기 많이 먹으면 혈당이 갑자기 높아집니다. 그런데 이런 이유가 없는데도 혈당이 높다면 의외의 원인으로 수치가 높을 수 있습니다
원인을 알아보자
수분부족 - 대표적인 고혈당 원인입니다. 특히 혈당 수치를 재기 전에 충분히 먹지 않으면 당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당뇨환자라면 하루 2L 이상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커피나 음료는 당연히 안됩니다. 순순한 생수가 좋습니다.
약물 복용 - 가끔 감기약을 먹어도 수치가 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염증약이나 호르몬 조절하는 약을 복용하면 간혹 이런 일이 생깁니다. 꼭 당뇨환자는 약을 복용하기 전에 전문의와 약사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수면 부족 - 당뇨 환자는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예민해지고,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집니다.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자고, 충분히 8시간 이상 자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 패턴- 평소와 다른 패턴은 혈당을 높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행을 가서 식사 시간과 식단이 달라지는 경우, 잠을 자는 패턴이 불규칙한 경우는 혈당이 높아지는 이유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혈당을 측정하지 말고,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혈당 관리 정리
평소처럼 식사를 하고 운동을 하고 일정한 시간에 혈당을 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항상 손을 깨끗이 씻고, 바늘 침은 여러 번 사용하지 말고, 알코올로 소독하면서 혈당을 측정하기 바랍니다. 특히 수분 부족과 수면 부족은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는 이유는 없습니다. 관리만 잘하면 얼마든지 극복하며 오래오래 살 수 있습니다.
댓글